호감을 주는 대화의 기술 5가지
호감 대화법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 많은 사람들과 만나며 대화의 기회를 얻습니다. 매일 대화를 하더라도 어떻게 전달 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좋은 대화는 인연을 만들고, 행복한 일상을 만들어 나갑니다.
내 생각을 표현하고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말은 아주 특별한 도구가 됩니다. ‘말’이라는 것은 억양이나 기분, 표정, 듣는 사람의 기분이나 심리 상태, 말하는 장소, 시간 등에 따라 전혀 다르게 들릴 수 있기때문에 사소한 말 한마디에 호감을 얻기도하고 미움을 받기도 합니다.
생활 속에서 아주 중요하게 작용하는 대화 방법, 그 중에서도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는 대화법을 정리해봤습니다.
1) 잘 듣는 사람이 되기
말을 잘하는 사람은 잘 듣는 사람입니다.
평판이 좋은 사람들을 보면 말수가 적고, 상대방의 말에 귀기울일 줄 아는 사람이 아주 많습니다.
대화의 목적을 파악하고 그 기준에 맞게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야 합니다. 상대방의 말이 끝나기 전에 어떤 대답을 할까 고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상대방의 말에 크게 몰입해주며 불필요한 질문이나 말은 삼가해야합니다.
2) 공감과 긍정
모든 사람은 자신의 감정에 공감해주는 것에 안정감과 친근감을 느낍니다.
‘안색이 왜 그렇게 안 좋아요?’ 보다 ‘요즘 힘드신가봐요. 역시 능력이 있으신 분은 다르네요.’와 같이 긍정적인 멘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감탄사, 맞장구와 조심스러운 의견 제시는 상대방으로써 당신이 대화를 잘 경청해주고 있다는 것에 크게 호감을 느낍니다.
3) 실수하지 않기
호감을 주는 대화에는 규칙이 있습니다.
‘상대방의 말을 끊지 않는 것’
‘대화 독점하지 않는 것’
가장 쉽지만 가장 어렵기도 합니다. 임의로 화제를 바꾸지 않는 등 말을 주고받는 순서, 자신이 뱉는 말의 분량을 조절함으로써 대화의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겸손하기
누구나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의 장점을 드러내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욕구를 제어하지 않는다면 비호감, 대화하기 껄끄러운 사람으로 이미지가 박히게 됩니다.
내면적인 자신감과 외적인 잘난 척에는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너무 완벽해 보이는 사람에게는 거리감이 느껴지게 할 수 있기때문에 차라리 단점과 실패담을 말하는 것이 당신에게 친근함을 느끼게 할 것 입니다.
5) 칭찬하기
모든 사람은 자신은 칭찬하는 사람을 칭찬하고 싶어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남을 칭찬하는 것은 곧 나를 칭찬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나 장점이 있습니다. 그것을 발견해 진심을 다해 칭찬해보세요.
거짓, 억지 칭찬을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심리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비난을 듣나 나중에 칭찬을 들었을 때 계속 칭찬을 들어온 것보다 더 큰 호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호감을 주는 대화법으로 주변 모두를 행복하게 하세요.